딱히 분류되지 않은 것

카메라 렌즈 용어정리

허접이 2008. 1. 17. 19:45

 <아래의 글은 SLR클럽 자료실의 카키스 님을 글을 옮겨왔습니다>

 

메이커별 카메라 렌즈 용어 정리


공통 EV: Exposure Value 노출 값, 보통 카메라에서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로 노출을 결정짓는 반면에 EV 는 통일된 노출 지표를 나타내 준다. 원래는 광학적인 빛의 밝기를 나타내나 사진에 적용 될 때 EV 1 은 조리개 F1.4 에서 셔터스피드 1초 의 밝기를 나타낸다. EV 0 ---> F1.4 에 2초간의 밝기 EV -1 ---> F1.4 에 4초간의 밝기 EV 2 ---> F1.4 에 1/2(0.5)초간의 밝기 예에서 보듯 EV 계수는 선형적인 함수이며 조리개 한단 혹은 셔터스피드 한단 이 변할 때 마다 EV 계수도 한단 씩 변한다.


IF : Internal Focus 내부 초점, 대부분의 렌즈들이 초점링 을 돌리거나 줌링을 돌릴 때 렌즈의 길이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한다. 이와 반대 되는 것이 IF 방식이다. IF 렌즈는 초점링 과 줌링을 돌려도 렌즈의 길이가 변화되지 않는다. 렌즈 내부에서 각 구성렌즈의 조합이 변화 되면서 초점과 줌을 조절한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렌즈의 자동화가 편리하고 보다 작은 길이의 렌즈설계가 용이하다. 또 렌즈의 경동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PL(편광)필터 사용시에 유리하다.


ISO :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국제 표준 기구, 전세계적으로 공산품의 국제적인 규격을 통일하기 위한 단체이다. 사진에서는 ISO 가 제정한 필름 감도 규격을 말한다. 이전에 쓰이던 ASA 와 DIN 이 현재는 ISO 규격으로 통합되었다. 필름감도는 이전의 ASA 방식과 완전히 동일하다. 비구면 렌즈 : 말 그대로 렌즈의 곡면이 구면(일정한 곡률을 갖는 부채꼴 모양)이 아닌 비구면 렌즈를 말함. 일반적인 렌즈를 만드는데는 가공이 용이한 관계로 구면 형태의 렌즈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구면렌즈는 무한원으로부터 입사하는 광선이 한 점으로 모이지 않고 주변부로 흩어지는 구면수차가 발생한다. 즉 비구면 렌즈는 구면렌즈의 구면 수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이다. 비구면 렌즈는 구면 렌즈에 비해 가공이 어려워서 가격이 비싼 편임.이런 렌즈는 Aspherical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니콘 및 캐논의 비구면 렌즈 니콘 렌즈 Ai : Aperture Index (?) 조리개 표시(색인)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어떤 문헌에도 니콘의 Ai 라는 명칭을 정의해 놓은 곳이 없다. (궁금하면 니콘에 E-Mail을 보내봐도 좋으리라) AF 렌즈는 물론 수동 니콘 렌즈에 보면 조리개 수치 밑에 좀 더 작은 글씨체로 똑같은 조리개 수치가 적혀있다. 이 작은 수치는 파인더를 들여다 보았을 때 조리개 수치를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니콘 의 모든 기종은 파인더 위편에 렌즈의 조리개를 읽을 수 있는 작은 반사창 이 있다) 니콘 은 조리개 수치확인을 이러한 광학식을 이용하지만 다른 메이커에서 대부분 전자조리개를 이용하여 파인더에 디지털 방식으로 표시된다.


예) Ai AF Zoom Nikkor 80-200mm F2.8 ED D Nikkor : 니콜, 니콘 에서 만든 렌즈의 상호명 (Nikon을 잘못 쓴것 이라고 오해 마시길~) ED : Extra-low Dispersion(초저분산), 망원렌즈의 색수차 를 줄이기 위해서 수차가 매우 적은 특성을 가진 특수 유리를 가공하여 만든 렌즈이다. 형석이라는 광물질이 이상적인 초저분산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것은 천연광물이므로 구하기도 쉽지 않고 단단하지가 못해서 가공에 어려움이 많다. 현재는 형석의 광학적 특성을 모방한 인공형석 으로 ED 렌즈를 제조하며 보통 망원렌즈 중 1~4매 정도를 삽입하여 제조한다.

다른 메이커에서는 UD 나 SD, LD 등의 명칭으로 제각기 다르게 부른다. 그 특성도 아주 조금씩 틀리다고 한다. 예)AF Zoom Nikkor 80-200mm F2.8 ED D D : Dimension 차원, 니콘의 새로운 3차원 8분할 측광을 지원하는 렌즈의 명칭이다. 니콘 의 F5, F90기종에서 이 D렌즈를 사용할 경우에 노출측정에 있어 거리정보를 읽어 노출 값을 결정해주는 기능이 있다.

이전의 렌즈는 비록 명칭 하지 않기도 하지만 S 렌즈라고 말한다. 이것은 Segment 의 약자로 기존의 5분할 측광을 지원한다는 뜻이다. 예) Ai AF Nikkor 85mm F1.4 D (IF) AF-I : Auto Focus-Internal (motor) 모터내장형렌즈, 캐논 의 렌즈처럼 초점을 구동시키는 모터가 렌즈 내에 내장된 형태의 렌즈를 말한다 최근 니콘은 대구경 망원렌즈의 초점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모터를 내장한 렌즈를 선보이고 있다. 예) Ai AF-S Nikkor 400mm F2.8 ED D AF-S : Auto Focus-Silent (motor) 저소음 모터내장형 렌즈, 역시 캐논의 렌즈처럼 소음이 극히 적은 모터를 내장한 렌즈이다. 기존의 AF-I형 렌즈에 소음이 극히 적은 초음파 모터로 대체시켰다. 현재까지 3종의 대구경 망원렌즈가 AF-S 형태의 렌즈로 개조되었으며, 앞으로 늘어날 것이다. 최신형 F5 와 100% 호환이 가능하다고 한다.


예) Ai AF Nikkor 105mm F2 DC D DC : Defocus Control 의 약자이다. 문자로 설명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나 DC 렌즈는 피사계 심도를 조절할 수 있는 특수한 렌즈이다 보통 렌즈에서 피사계 심도는 조리개를 통해서 그 범위를 조절하나 DC 렌즈는 범위 뿐만 아니라 피사계 심도의 적용위치, 피사체 앞과 뒷 배경의 피사계 심도까지 지정해서 조절 할 수 있다. 즉 DC 렌즈로는 피사체 앞부분만 Out of focus 시키고 뒷부분은 Out of focus 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일반렌즈로는 불가능한 피사계 심도 조절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리 쓸모 있지는 않다)


 캐논렌즈 EF : Electric Focus 의 약자이다. 전기적인 방식으로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로 캐논 에서는 자사의 AF 렌즈를 이렇게 부르고 있다. 참고로 EOS 는 Electric Optical System 의 약자이다. '에오스' 라고 발음되는 EOS 는 그리스 신화의 빛의 여신을 뜻한다고 한다. (이름한번 멋있게 짓지 않았는가?)


예) EF 70-200mm F2.8 L USM L : Luxury 의 약자이다. 호화, 사치품이라는 뜻으로 이름 그대로 대단히 사치스러운 렌즈이다. 각종 특수재료와 기법 - 예를 들면 비구면 렌즈라든가 초저분산 유리, 특수코팅, 초음파 모터 등의 기술을 동원해 만든 고급렌즈이다. 대단히 우수한 성능으로 전문가들의 절대적인 찬사를 받고 있다. (L렌즈에는 광각과 광각계 줌렌즈에는 비구면을, 망원과 망원 줌에는 초저분산 유리(캐논은 UD(Ultra-low Dispersion)렌즈라 부른다)를 쓰고 있다. 물론 초음파 모터도 함께 쓰인다) USM : Ultra Sonic Motor 초음파 모터, 렌즈를 구동시키는 모터로 2종류의 초음파 모터를 사용했다.


초음파 모터를 이용하면 렌즈를 구동시키는 기어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고, 소음도 평균 43dB 정도로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무척 빠르다. TS-E : Tilt & Shift for EOS 의 약자이다. 대형 카메라의 틸트, 쉬프트 효과를 이용 할 수 있는 특수렌즈이다. EOS 용 렌즈이긴 하나 AF는 되지 않으며 광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렌즈로 통한다.


예) TS-E 45mm F2.8 미놀타 렌즈 xi : 미놀타의xi 기종 (7xi,9xi)을 위한 자동렌즈이다. 모터에 의한 자동줌과 자동 초점이 가능한 신형 렌즈로 현재까지 4종의 줌렌즈가 있다 보급형 줌렌즈이다. 예) AF Zoom xi 28-80mm F4-5.6 High Speed AF : 말그대로 고속 AF 를 가능하게 설계된 렌즈이다. 보통 대구경 망원과 망원 줌 렌즈에 적용되고 있다. 예) High Speed AF APO 200mm F2.8 G APO : APOchromatic 의 약자로, 색수차가 일어나는 주요색인 3색(RED,GREEN.BLUE)의 색수차를 보정한 렌즈를 말한다.


 2색보정 렌즈일 경우 Achromatic 렌즈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ED 와 같은 초저분산 렌즈와 거의 동일한 의미와 역할을 한다. IS : Image Stabilization의 약자로 렌즈의 흔들림으로부터 안정된 이미지를 얻기 위하여 렌즈의 흔들림이 발생할 때 정교한 흔들림 추적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작동하여 불안정성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렌즈를 말한다. 캐논의 EF 75-300mm렌즈에 적용되어 있다.


G : 정확한 명칭은 불분명하나, Gallant 혹은 Glorious 로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캐논의 L 렌즈와 마찬가지로 고급렌즈를 통칭하는 말이다. 펜탁스 렌즈 SMC : Seven Multi Coating 7겹 다층막 코팅, 렌즈의 각종 수차와 왜곡,난반사를 방지하고자 렌즈 표면에 7겹의 특수 코팅을 한 렌즈이다 팬탁스의 거의 모든 렌즈들은 SMC 렌즈들이다. Super Multi Coating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Seven 이 더 정확한 의미이다. 예) SMC M 50mm F1.4, SMC A 50mm F1.4 M : Manual 의 약어로 전형적인 수동렌즈이다. 메뉴얼 노출과 조리개 우선 자동노출을 지원한다.


A : Automatic 의 약자로 메뉴얼과 조리개 우선은 물론 셔터 우선 자동 노출과 프로그램 자동노출을 지원한다. 80년대 초반부터 A 시리즈 렌즈가 출시되었다. Aperture 의 약자라고도 한다. FA : 팬탁스의 신형 AF 렌즈 명칭이다. 이전 버젼의 AF 로 F 형 렌즈가 있었다. 예) FA* Zoom 28-70mm F2.8 AL * : * 표시는 팬탁스의 렌즈중에서도 고급형 렌즈에 붙는 마크이다 AL : Aspherical Lens 비구면 렌즈, 광각에서의 구면수차를 줄이기 위해 렌즈의 곡면을 비구면(구면이 아닌)으로 깍아서 만든 렌즈이다. 다른 메이커에서는AS(ASpheric)렌즈 라고도 하며, 니콘은 별다른 명칭없이 사용하고 캐논은 L 렌즈에 속해있다.


 ED : Extra-low Dispersion 초저분산, 망원렌즈의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서 수차가 매우 적은 특성을 가진 특수 유리를 가공하여 만든 렌즈이다. 형석이라는 광물질이 이상적인 초저분산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것은 천연광물이므로 구하기도 쉽지않고 단단하지가 못해서 가공에 어려움이 많다. 현재는 형석의 광학적 특성을 모방한 인공 형석으로 ED 렌즈를 제조하며 보통 망원렌즈 중 1~4매 정도를 삽입하여 제조한다. 다른 메이커에서는 UD 나 SD, LD 등의 명칭으로 제각기 다르게 부른다. 그 특성도 아주 조금씩 틀리다고 한다.


예) FA* 300mm F2.8 ED (IF) IF : Internal Focus 내부 초점, 대부분의 렌즈들이 초점링을 돌리거나 줌링을 돌릴때 렌즈의 길이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한다. 이와 반대 되는 것이 IF 방식이다. IF 렌즈는 초점링과 줌링을 돌려도 렌즈의 길이가 변화되지 않는다. 렌즈 내부에서 각 구성렌즈의 조합이 변화 되면서 초점과 줌을 조절한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렌즈의 자동화가 편리하고 보다 작은 길이의 렌즈설계가 용이하다. 기타렌즈 시그마에서도 APO 기술을 쓰며, ZEN 은 렌즈외부 몸체의 반사율을 줄이고 미끄럼을 방지하며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코팅이다.


UC 는 Ultra Compact 의 약어로 매우 작고 가벼운 줌렌즈를 뜻한다. DL 은 Deluxe features & Low price 의 약어로 저가지만 다기능을 갖춘 렌즈를 일컫 는다. 탐론은 초저분산렌즈인 LD(Low Dispersion) 를 쓰며, 비구면(ASPHERICAL) 요소와 IF 기술도 적용하고 있다. 토키나 또한 초저분산 렌즈인 SD (Super-low Dispersion) 를 쓰며,비구면 요소를 적용하고 있다. AT-X 라는 명칭은 Advanced Technology를 뜻한다.